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브라질 비지니스 주의점 알아볼까요?

뉴욕맨하탄 2023. 1. 19. 16:09
반응형

 

 

 

 

브라질 비지니스 주의점을 오늘 포스팅에서 자세히 정리하여 다음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브라질 비지니스 주의점 알아볼까요 ?

 

 

 

 

 

오늘은 브라질 비지니스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브라질 인구 및 기후, 종교 등 브라질 일반적인 사항과 브라질 국가조직 및 구성은 기존 정리한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브라질 인구 기후 알아볼까요?

 

브라질 국가조직 구성 알아볼까요?

 

 

 

 

 

 

브라질 업체와 비즈니스 상담 및 계약 체결 시 유의할 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1)브라질 업체와 비즈니스에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여유를 가져야합니다.

브라질 사람들과 사업을 시작할 때 한국에서 하는 것과 같이 독촉할 경우 사업에 실패하거나 이해할 수 없는 사람으로 오해 받기 쉽습니다. 시급이 급할 경우다 하더라도 표정은 느긋하게 짓는 것이 중요하며 대화 내용은 축구, 삼바, 기후 등 부드러운 화제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브라질 사람들은 대국의식이 아주 강합니다.

브라질인들은 자국이 중남미 최대 경제대국이란 자부심을 늘 가지고 있습니다. 브라질인 들이나 브라질산 제품을 무시하는 발언은 하면 안 됩니다.

 

3) 브라질은 이민국가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상파울루에서 상권은 주로 이탈리아계, 독일계, 중동 계, 유대계, 스페인계가 장악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상대하는 기업인들도 대부분 위의 인종들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렇기에 중동 계 바이어와 상담을 하면서 이스라엘을 편을 드는 실수나 이탈리아계 바이어와 만나면서 이탈리아인들의 단점을 얘기하는 것은 절대 하면 안되기 때문에 비즈니스 시에 타인종의 단점을 절대 언급하면 안됩니다. 말실수를 조금이라도 줄이려면 바이어 또는 소속 기업의 국적을 미리 알고 있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비즈니스 성공은 신뢰관계부터 시작합니다.

브라질은 이민사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거 식민지와 군정시대를 경험하면서 신뢰관계와 인맥을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브라질인들이 손해를 보면서까지 거래선을 잘 바꾸려 하지 않는 것은 그만큼 인간관계와 신뢰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5) 비즈니스 거래 대금은 외상거래 비중이 높습니다.

브라질은 세계에서 이자율이 가장 높은 국가 중에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행적으로 외상거래가 일반화되어 있기에 외상거래를 아주 선호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즈니스 상담 시 융통성 있는 상담 자세가 필요합니다. 비즈니스 거래대금 논의 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신용상태 파악이나 수출보험을 확인 및 드는 것도 좋습니다. 브라질 업체는 외상거래를 선호하겠지만 이는 어느정도 신뢰가 쌓인 후에 시작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브라질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말이 많은 편입니다. 맥주 한 잔, 커피 한 잔을 마실 때도 한두 시간을 대화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심지어 은행창구 직원들, 관공서 직원도 기다리고 있는 고객은 생각하지 않고 업무 도중 사적인 얘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식 사고방식으로 보면 여유를 너무 심하게 피우고 있고 나태하다는 생각이 들지만 브라질 사람들은 한국에서 하는 식으로 하면 너무 단도직입적으로 본론으로 들어가는 것에 대해 여유가 없는 사람들이네 하면서 불편해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상담 시 본론으로 들어가기 보다는 날씨나 축구 이야기, 슈하스꾸(브라질식 바비큐 요리)나 까이삐리냐(사탕수수로 만든 전통술) 등과 같은 음식에 관한 이야기를 먼저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브라질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축구팀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대화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축구에 관한 국내외 정보를 많이 알고 있습니다. 브라질인은 인생을 즐기는 편이고 가족 위주의 생활을 합니다. 만약 자신이 다른 중남미지역에서 거주한 경험이 있다 하더라도 타국가에서 생활했던 경험을 일방적으로 꺼내 대화 소재로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브라질인은 스스로 다른 라틴아메리카인과는 차별되는 민족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브라질 대륙사람이라는 자긍심이 아주 큽니다. 그래서 브라질인은 라틴 아메리카인으로 불리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으며 아메리카인, 이보다는 브라질인으로 불리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오늘 정리하여 알려드린 브라질 비지니스 주의점은 포스팅 작성 시점에서 확인하고 정리한 포스팅이니 향후 사정에 따라 변할 수 있으니 해당 포스팅은 참고용으로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이상으로 브라질 비지니스 주의점을 자세히 정리하였습니다.

 

 

 

 

댓글